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 리빙랩 SMART LIVING LAB

리빙랩(Living Lab)은 사전적 의미로 ‘일상생활의 실험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 또는 사회의 혁신을 목표로 고안된 현장 중심형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볼 수 있는데요, 사용자(시민)가 제안하고 생산자와 함께 공동으로 혁신을 만들어가는 상향식(Bottom-up)구조인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비드는 새롭게 조성될 청년들의 창의적인 생산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에 청년들이 원하는 교육은 무엇인지 또 도입되었으면 하는 장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해당 지역에 실제로 거주하고 있는 청년들, 해당 지역 공무원, 그리고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지역 주민대표와 함께 실제 그 공간을 사용할 청년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기능별 우선순위를 선정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TEP 1/QUICK CHECK: 해당 지역 거주 N년차, 기대사항

이번 워크숍은 지역 내 다양한 연령대의 청년 참여자와 주민대표 등 총 27명이 한 장소에 모여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워크숍 도입에 앞서 원활한 소통을 위한 편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해당 지역 거주경험 N년차’, ‘워크숍 기대사항’, ‘DIY명함만들기’등의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 간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TEP 1 현장사진 및 결과물 사진

STEP 2/스마트 도시재생사업 스마트리빙랩 소개

참여자들은 청년 대표가 되어 청년들을 위해 새롭게 조성될 공간에 도입될 장비와 교육프로그램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미션을 받았는데요, 이에 앞서 대영유비텍에서 본 스마트리빙랩의 사업 개요와 소개, 공간에 도입될 4가지 도입 장비와 4가지 교육프로그램 후보군, 그리고 청년들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공간의 부지 및 취지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이 시간을 통해 글로만 보던 장비들의 형상을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고,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설명을 통해 어떤 교육이 이루어질 지 예측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어떤 이유에서 이러한 장비들을 청년들을 위한 공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후보로 선정되었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더욱이 참여자들은 자신이 왜 이 자리에 오게 되었고, 본 워크숍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STEP 2 질의 응답 질문

STEP 3/우선순위 선정

한정된 공간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도입할 수는 없기에, 주어진 후보군들 중에서 ‘나’, 그리고 이 지역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제일 필요로 하는 장비와 교육들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선 자신만의 순위를 정하고, 그렇게 선정한 이유를 같은 테이블에 앉은 다른 참여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 다음 테이블 간 공유를 통해 다른 참여자들의 생각을 들은 후 공통점은 무엇인지, 또 다른 점은 무엇인지, 나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관점에서 같은 것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유와 논의를 통해 ‘청년’, ‘효율성’, ‘다양성’, ‘실현 가능성’ 이렇게 총 4가지의 기준을 삼고 참여자 전체의 우선순위를 조율하고 정했습니다.

STEP 3 우선순위 선정 결과물

STEP 4/추가 필요기능 아이디에이션

참여자들은 본 워크숍에서 제시된 4가지 도입 장비와 4가지 교육 프로그램의 후보군 외에 청년들이 필요로 할 만한 장비 또는 교육프로그램 컨텐츠를 각자가 작성하여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자들의 이해를 위한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작성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해당 의견을 제시했는지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제시된 아이디어를 모은 뒤 투표를 통해 추가 아이디어 1-2개를 선정했습니다.

STEP 4 추가기능 아이디에이션 현장사진 및 결과물

STEP 5/워크숍을 마무리하며

이번 워크숍에서는 내가 거주하고 있는 우리 지역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 그리고 우리 또래 ‘청년’들이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평소 어떤 정책 혹은 제도가 도입된다고 했을 때 청년들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았던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번 스마트리빙랩은 청년들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인만큼 실제 그 공간 그리고 서비스를 이용할 청년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개최되었기 때문에 매우 뜻깊은 시도와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STEP 5 워크숍 마무리 현장사진 및 결과물

스마트 리빙랩 KEY POINT!

1. 다양한 의견 수렴

  • 참여자들은 같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고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 및 다른 교육시스템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이 달랐습니다. 본 워크숍은 청년들의 공간 조성을 위한 장비 및 교육프로그램의 우선순위 선정에 있어 다양한 관점에서 고려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온&오프라인 워크숍의 혼합

  • 같은 공간에서 워크숍에 참여함으로써 참여자들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소통을 통해 라포 형성이 가능했으며, 이와 동시에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협업 툴을 사용하여 참여자들은 보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솔직한 목소리를 낼 수 있었습니다.
  • 청년들은 세대 특성상 텍스트 기반의 의사소통을 더 편하게 여기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텍스트기반 온라인 협업 툴의 사용은 여러 참여자들의 의견을 보다 신속하고 직관적으로 가시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3. 실제 사용자 중심의 우선순위 선정

  • 사업의 가장 중요한 성과측정치 중 하나는 고객 만족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사용자의 목소리를 들어보고, 니즈를 반영하고, 그들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본 워크숍은 실제 잠재적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열렸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워크숍 진행사진

Author avatar
JINA
Be in harmony, yet be differ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