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디자인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결정하는 조직문화의 힘.

눈에 보이지 않는 조직문화는 조직이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해석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공유된 정신적인 가치로 구성원들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 조직이 내리는 의사결정의 질, 그리고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공 여부에도 영향을 미친다.

즉, 조직문화는 조직을 차별화하는 가장 중요한 단일 요소이다.

조직문화의 세 가지 핵심 요소.

MISSION, VISION, CORE VALUES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TO FIND A COMPELLING REASON TO GET OUT OF BED IN THE MORNING AND FACE ANOTHER DAY

조직이 무엇을 지향하는지가 구성원의 열정, 창의, 상상력을 끌어내고 위험을 감수하며 인내심과 끈기를 발휘하려는 의미와 의지로 이어진다.

조직문화 구축 프로세스 .

조직문화
진단

조직문화 진단

조직문화
방향성 설정

리더

조직문화
3 STONES 수립 I

리더 및 구성원

조직문화
3 STONES 수립 II

전문가

조직문화 수립 (미션, 비전, 핵심가치)

조직문화
내재화

전사

부서별
비전수립

구성원

내재화 & 확장

조직문화 진단

조직문화
진단

조직문화 수립 (미션, 비전, 핵심가치)

조직문화
방향성 설정

리더

조직문화
3 STONES 수립 I

리더 및 구성원

조직문화
3 STONES 수립 II

전문가

내재화 & 확장

조직문화
내재화

전사

부서별
비전수립

구성원

조직문화 디자인 프로그램 오버뷰.

조직문화 정성진단

워크숍
워크숍

다양성 고려
다양성 고려

15~30명
15~30명

5~8시간
5~8시간

우리의 조직문화 마주하기

과정 목표
  • 목적: 현재의 조직문화 현상을 만든 다양한 이슈를 탐색하고 조직 강화의 출발점 발견
  • 결과물: 조직문화 현상의 원인과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
기대 효과
  • 조직문화 서베이 결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
  • 조직문화의 현상에 영향을 미친 원인 및 핵심 이슈 확인
  • 조직문화 강화를 위한 문제해결의 우선순위 설정
  • 시스템 사고를 통해 조직을 WHOLE PICTURE로 보는 관점 함양
추천 대상
  • 조직문화 정량진단을 실시한 조직
  • 조직문화 개선점을 도출하고 싶은 조직
  • 조직문화에 대한 구성원의 생각을 심층 이해하고 싶은 조직

조직문화 방향성 설정

워크숍
워크숍

임원진 대상
임원진 대상

최고 리더 포함 전원
최고 리더 포함 전원

5~8시간
5~8시간

리더, 조직의 방향성을 설정하다

과정 목표
  • 목적: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리더그룹의 이해와 미래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 결과물: 미션, 비전, 핵심가치의 핵심 키워드
기대 효과
  • 조직문화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
  • 조직의 미래 방향성에 대한 리더그룹의 공감대 형성
  • 새롭게 정립하고자 하는 조직문화의 핵심 키워드 추출
  • 조직문화 정립을 위한 리더그룹의 지지 확보
추천 대상
  • 조직의 새로운 방향성이 필요한 때
  • M&A 및 분사 등의 조직의 변화가 있을 때
  • 조직문화에 대한 리더그룹의 공감과 지지가 필요한 때

조직문화 3 STONES 수립

워크숍
워크숍

인원 협의
인원 협의

대상 협의
대상 협의

16시간
16시간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과정 목표
  • 목적: 리더그룹의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구성원이 조직의 미래 방향성을 구체화
  • 결과물: 미션 문안 TOP 3, 비전 문안 TOP 3, 핵심가치 TOP 7
기대 효과
  • TOP DOWN & BOTTOM UP 방식을 교차한 조직문화 재정립
  • 구성원이 공감하고 지지하는 조직문화 수립
  •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과 변화를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
  • 다양한 구성원과의 논의를 통한 생각의 확장과 통합적 사고 경험
추천 대상
  • 구성원의 목소리를 반영해 조직문화를 수립하고자 할 때
  • 시대의 변화에 맞게 조직문화를 새롭게 정립해야 할 때
  • 조직을 통합하고 결속시켜야 할 때

조직문화 내재화

트레이닝
트레이닝

20~36명
20~36명

전사 구성원
전사 구성원

6~12시간
6~12시간

개인과 조직의 유의미한 연결

과정 목표
  • 목적: 조직문화(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내재화하고 구성원의 일상으로 확장
  • 결과물: 조직문화에 기반한 행동강령(DO/DON’T)과 개별 로드맵 및 액션 플랜
기대 효과
  • 조직이 지향하는 바를 명확하게 이해
  •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존재 이유의 연결점을 발견
  • 일에서의 의미를 발견
  • 새로운 조직문화를 전사로 확장
추천 대상
  • 조직문화를 새롭게 수립했을 때
  • 조직문화를 지속 전파하고자 할 때
  • 구성원으로 하여금 업무의 의미를 찾고 몰입하도록 도울 때

부서별 비전 수립

워크숍
워크숍

단일 본부 및 부서 대상
단일 본부 및 부서 대상

리더 포함 전원
리더 포함 전원

5~8시간
5~8시간

ALIGNMENT, 하나의 전체가 되어 움직이기

과정 목표
  • 목적: 조직의 비전과 정렬된 본부/부서 비전을 수립하고 성취를 위한 로드맵 도출
  • 결과물: 본부/부서 비전, 비전 달성 로드맵 및 액션 플랜
기대 효과
  •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내재화
  • 조직과 본부/부서의 비전 합일 통해 비전 달성을 촉진
  • 전사 비전과 본부/부서 업무를 연결하여 일의 의미와 가치를 강화
  • 본부/부서의 다양한 업무의 상호 연관 관계 확인
추천 대상
  • 조직문화를 새롭게 수립했을 때
  • 본부/부서의 결속력과 몰입을 촉진하고자 할 때
  • 조직문화의 전파력을 강화하고자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