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 디자인씽킹.

누구를 위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까?
디자인씽킹은 전체를 보고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는 통합적 사고를 촉진하고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는 답을 찾도록 한다. 디자인씽킹의 다섯 단계 속에는 사용자(고객)를 공감하고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고 사용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전 과정이 담겨있다.

디자인씽킹 한눈에 보기.

HUMAN CENTERED APROACH >>

EMPATHIZE
EMPATHIZE

문제 해결의
핵심은 사용자

공감하기 위한 관찰과 인터뷰는 필수

  • 공감 인터뷰
  • 감정 곡선
  • 공감 지도
DEFINE
DEFINE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것

문제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

  • WHO, WHAT, WHY
  • 관점 서술문

CREATIVE PROBLEM SOLVING >>

IDEATE
IDEATE

다양하게
아이디어 발산

자유분방, 평가보류, 다다익선, 결합개선

  • HMW Question
  • 브레인스토밍
PROTOTYPE
PROTOTYPE

싸고 빠르게,
실패해도 OK

아이디어를 간단하고 빠르게 직접 구현해서 확인

  • 가치제안 캔버스
  • ERRC
  • 변수와 제약 조건
TEST
TEST

사용자로부터
직접 듣는 피드백

피드백을 통한 사용자의 진짜 의견을 듣고 반영하기

  • 피드백 받기
  • 되돌아보기

HUMAN CENTERED APROACH >>

EMPATHIZE
EMPATHIZE

문제 해결의
핵심은 사용자

공감하기 위한 관찰과 인터뷰는 필수

  • 공감 인터뷰
  • 감정 곡선
  • 공감 지도
DEFINE
DEFINE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것

문제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

  • WHO, WHAT, WHY
  • 관점 서술문

CREATIVE PROBLEM SOLVING >>

IDEATE
IDEATE

다양하게
아이디어 발산

자유분방, 평가보류, 다다익선, 결합개선

  • HMW Question
  • 브레인스토밍
PROTOTYPE
PROTOTYPE

싸고 빠르게,
실패해도 OK

아이디어를 간단하고 빠르게 직접 구현해서 확인

  • 가치제안 캔버스
  • ERRC
  • 변수와 제약 조건
TEST
TEST

사용자로부터
직접 듣는 피드백

피드백을 통한 사용자의 진짜 의견을 듣고 반영하기

  • 피드백 받기
  • 되돌아보기

디자인씽킹 프로그램 오버뷰.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트레이닝
트레이닝

누구나
누구나

24~30명
24~30명

8시간
8시간

EVERYONE CAN BE A DESIGNER

과정 목표
  • 목적: 디자인씽킹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5단계 과정을 학습 및 실습
  • 핵심 키워드: 디자인씽킹 5단계 학습, 사용자 공감, 문제 해결형 마인드셋
기대 효과
  • 사용자(고객) 중심의 사고방식 이해
  •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의 본질을 정의하는 방법 학습
  •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현해보는 프로토타입의 과정 경험
추천 대상
  • 사용자 중심 & 통합적 사고방식을 학습하고 싶은 누구나
  • 디자인씽킹을 학습하고 싶은 조직 및 개인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씽킹

워크숍
워크숍

팀 단위 이상
팀 단위 이상

유관팀 구성원 20~24명
유관팀 구성원 20~24명

16시간
16시간

문제해결의 열쇠, 디자인씽킹

과정 목표
  • 목적: 디자인씽킹을 통해 조직 이슈의 근본적 원인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
  • 결과물: 현업 주요 이슈와 각 이슈별 해결 방안
기대 효과
  • 개인과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과 시야의 확장
  • 현업에서 이슈가 되는 주제를 직접 다루며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도출
  •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씽킹의 전체 프로세스를 경험
추천 대상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디자인씽킹을 학습하고자 하는 개인 및 조직
  • 사용자(고객) 중심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 혹은 개선하길 원하는 경우
  • 빠른 시도와 개선을 경험하고 싶은 개인 및 조직